나이키 알파플라이2 아치 개조하는 법(Feat. 물집 안 생기도록 해결)

2023. 10. 22. 21:49기타(취미, 운동, 여행 등)

반응형

알파플라이2 러닝화 아치를 개조한 후 달린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알파플라이2를 신고 발바닥 안쪽 아치 부분에 물집이 생겨 고생했는데요. 고민 끝에 개조한 후기를 공유합니다. 결론적부터 말씀드리면 개조 후 20Km를 뛰어 본 결과 물집은 해결되었답니다. 애증의 러닝화 알파플라이2! 이렇게라도 신어봅니다.

 

알파플라이2 아치 개조
알파플라이2 아치 개조


순 서

  • 알파플라이2를 착용 후 달렸을 때 아치 통증
  • 알파플라이2 개조를 위한 준비물 및 과정
  • 개조 후 20Km 달려본 소감
  • 총 평

알파플라이2를 착용 후 달렸을 때 아치 통증

나이키 알파플라이2를 사고 저도 킵초게가 된 기분으로 신나게 달렸지요. 그러나, 약 8Km정도 달렸을 때 오른발 아치부분에는 찌릿하는 느낌과 왼발 아치부분에는 이물감이 느껴졌어요.

사실 처음 착용했을 때 아치 부분이 높아서 꽉 차는 느낌(?) 약간 부담스럽긴 했었거든요. 3Km정도 뛰었을 때는 무뎌지긴 했었지만 발이 불편했던 지라 약 8Km 달렸을 때 아니나 다를까 오른발 내측 아치에 물집이 나있었어요.

저는 많은 고민을 했지요. 당근에 팔고 아디다스 아디오스 프로3나 뉴발란스 S.C 엘리트 V3를 새로 살까하는 고민도 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와 유튜브를 보면서 여러가지 방법을 검색한 결과! 다시한번 애정을 주면서 고쳐신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알파플라이2 개조를 위한 준비물 및 과정

  • 준비물 : 알파플라이2, 칼, 가위, 니퍼
  • 다이소에서 구매한 추가 준비물 : 근육테이프(5천원), 오솔라이트 깔창(3천원)

개조순서

  1. 니퍼를 이용해서 아치부분 깔창을 자른다.
  2. 긴 가위를 이용해서 약간 잘라진 부분을 끝까지 자른다.
  3. 칼을 이용해서 다듬는다.
  4. 근육테이프를 붙인다.
  5. 오솔라이트 칼창을 깐다.

깔창 개조한 순서(1번 : 기존 깔창 →  2번 : 아치 쪽 자르기  → 3번 : 근육테이프 붙이기)
오솔라이트 깔창을 깐 사진

고려사항

  • 근육테이프를 깔창에 붙이고 내 발에도 테이핑이나 밴드를 붙이고 시험해본다.(깔창은 필수 아님.)
  • 한 치수 크게 신을 경우 깔창까지 깔면 아치가 올라오는 느낌은 거의 느끼지 못한다.
  • 알파플라이2는 발볼러(발볼 넓은 사람)이거나 평발에게는 그 정도가 심하다면 개조를 하더라도 해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음.(참고로 저는 칼발에 약간의 평발입니다.)

개조 후 20Km 달려본 소감

개조한 후 20Km를 뛰어보았어요. 물론 발바닥 아치부분에 테이핑은 하지 않은 상태로 뛰어보았지요. 뛰면서 든 생각은 "내 발과 신발이 서로 적응할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처음부터 편한 신발은 드물구나!"라는 것이었어요. 삼국지에서 적토마를 길들여야 하듯이 내 발과 신발이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줘야하겠습니다.

알파플라이2 구매 후 호흡을 맞추게 하는 절차(알파플라이2 적응시키기)로는

  1. 5Km를 일단 뛰어본다.(아치부분의 통증유무와 물집 관찰 : 다음 10Km 뛸 때까지 휴식)
  2. 10Km를 뛰어본다.(지난번 물집이 아물었을 때 다시 뛰어보기 or 물집 부분에 테이핑하고 뛰기)
  3. 중고로 팔아버릴지 아니면 적응시킬지 결정한다.(적응방법 : 물집을 굳은살로 만들기 or 신발 개조하기)
  4. 개조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끝까지 신어야 한다.(성공하든 실패하든 살 사람이 없으므로...)

그리고 알파플라이2에 비해 편했던 베이퍼플라이3의 아치부분을 다시금 살펴보게 되었어요. 어랏? 깔창이 이미 잘려져서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베이퍼플라이3를 신었을 때는 아치부분의 문제는 딱히 없었던 기억을 되살려보니 알파플라이2의 아치물집 원인은 바로 높은 아치 뿐 아니라 "깔창"도 한 몫하고 있었다는 추측이 들었어요.

베이퍼플라이3는 깔창이 이미 잘려져 나왔음.
베이퍼플라이3는 깔창이 이미 잘려져 나왔음.


총 평

알파플라이2를 개조하여 물집없이 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미지수입니다. 결국 본인이 책임지는 거니까요.

사람마다 발모양도 다르고 생각도 다르기 때문에 선택은 여러분이 몫입니다. 저 역시도 써코니가 제일 편하고 만족도가 높은 신발이지만(물론 엔돌핀 시리즈는 미래에 출시되어도 계속 살 예정) 그래도 나이키의 인지도와 패션 만족도로 인해 계속 함께 하기로 마음먹었던 것이었습니다.

비싼 러닝화이더라도 퍼포먼스와와 안정성이 늘 비례하는 것은 아니죠. 장거리를 달리더라도 발이 편한 신발이 정말 좋은 신발이겠죠. 고수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오래오래 건강하고 즐겁게 달리는 것이 최고이다.

우리모두 건강하고 즐겁게 달려보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년 카본 러닝화 총정리

2024년 브랜드별 카본 러닝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최근 러닝이 취미이신 분들 많죠? 저 역시 카본 플레이트 러닝화를 신고 나서 러닝에 더욱 재미를 붙였답니다. JTBC, 동아마라톤이나 여

trendyai0507.com

 

나이키 알파플라이3 구매 전 확인 안하면 후회합니다.

나이키 알파플라이3 러닝화 리뷰! 한 번에 정리해드려요. 드디어 나이키에서 2024년 1월 4일 알파플라이3 프로토 타입을 한국에 출시했어요. 그!런!데! 나이키 공홈에서 구매하려는데 구매시작인 1

trendyai0507.com

 

나이키 알파플라이2를 무지성으로 구매한 후기

나이키 알파플라이2 러닝화를 구매 후 달린 솔직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드디어 알파플라이2를 구매할 수 있었어요. 카본 레이싱화인 알파플라이2를 신고 달려본 소감에 대해 솔직한 후

trendyai0507.com

 

카본 러닝화 비교(써코니 엔돌핀 프로3 vs. 나이키 베이퍼플라이3)

카본 플레이트가 삽입된 인생 러닝화를 만나다. 안녕하세요. 달리기만큼 매력적인 운동이 없는데요. 2023년 기준으로 브랜드별로 카본 러닝화를 많이 출시했어요. 저도 유튜브도 보고 직접 신어

trendyai0507.com

 

써코니 엔돌핀 프로3와 나이키 베이퍼플라이3 150Km 주행 소감

써코니 엔돌핀 프로3와 나이키 베이퍼플라이3 150Km 주행 후 느낌에 대해 적어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카본 플레이트 러닝화에 대한 느낌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개인적

trendyai0507.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