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11. 21:47ㆍ경제적 자유
TSLY 배당(분배금) 재투자 시뮬레이션 결과는?
안녕하세요. 일드맥스(YieldMax) 사의 TSLY에 투자할 경우 매월 배당(분배금)이 나오는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 엑셀파일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았어요. 이를 통해 향후 투자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순 서
- 개 요
- TSLY(테슬리) 배당(분배금)을 재투자 시뮬레이션
- 시사점과 향후 투자방향
- 총 평
개 요
최근 TSLY(테슬리)의 배당(분배금)으로 인해 투자하는 분들의 비중이 늘어났습니다. 이에 대한 매력, 위험성 등 의견이 많은 것을 여러 블로그나 증권 어플의 게시판에서 보았어요. 그러면 제 경험과 여러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번 살펴볼까요? 😀
TSLY(테슬리) 배당(분배금)을 재투자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일단 가정 내지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정을 세워보았습니다.
1. TSLY로 받은 분배금은 100% 재투자한다.
2. 당월 분배금을 바라기보다는 배당락일 이후 저가 매수를 통해 평단을 낮춰 많은 수량을 산다.(배당락일 이후에 가장 저렴하게 1주를 구매할 수 있다.)
3. 커버드콜 상품의 특성상 분배금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치 분배금 데이터의 평균을 적용한다.
4. 최대한 보수적으로 판단하여 분배금을 주고 테슬라의 주가상승이 없어(기초자산 미증가) 매달 5%씩 주가가 하락한다고 가정한다.
5. 테슬라라는 기업이 망하지 않고 TSLY도 상폐되지 않는다.
다음의 그림은 지난 1년 간 TSLY의 분배금 지급현황이며 평균값은 0.59달러였습니다.
테슬라 주가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6~7월에 테슬라주가가 200대 후반까지 주가의 상승으로 분배금이 0.8~1달러 정도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다가 9월부터는 10월말 테슬라 주가하락에도 불구하고 0.5이상은 유지되며 비슷하게 가고 있는데요.
반면 1월에는 테슬라 주가가 100대였음에도 불구하고 0.9달러 정도의 분배금을 주었네요.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테슬라의 주가 상승이 있으면 기초자산의 증가로 분배금을 많이 줄 확률이 많지만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한다고 할지라도 필연적으로 비례해서 분배금이 줄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방식 내에서 콜과 풋 옵션의 범위와 매매로 인한 요인 등 너무나도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래의 분배금을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에 평균치로 계산한 것입니다. 2024년 안에 테슬라가 다시 떡상할지 누가 알까요?
과거 2023년의 데이터를 기초로(물론 2024년은 다를 수 있습니다.) 1,000달러(약 130만원) 주당 분배금 0.59달러를 매달 받게 된다고 가정하였어요.
2023년 12월에 첫 투자를 시작했을시 향후 1년 간 분배금 재투자 시나리오이며 2025년 1월이 되면 시드는 2,296,283원으로 936,682원이 증가하여 68%가 늘었네요.
이번에는 분배금이 1달러라고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겠습니다.
앞에서와 같이 1,000달러(약 130만원)에서 시작했더라도 매달 분배금을 1달러라고 가정시 총 2,562,010원이 증가한 3,921,811원으로 188%정도 증가했군요.
시사점과 향후 투자방향
시사점은?
위와 같은 결과는 무엇 때문일까요? 흔히 유튜브나 일드맥스 홈페이지 보시면 연 배당률이 70% 이상 된다고 홍보하죠? 그래서 고배당 ETF가 매력적으로 끌리시죠? 그래서 마구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
반대로 TSLY와 같은 상품에 대해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의견도 꽤 많습니다.
1. 블랙록이나 프로쉐어즈와 같은 자산운용사가 아닌 일드맥스사는 규모가 작다.
2. 폰지사기일 것이다.
3. 분배금을 주지만 주가가 계속 하락하므로 제살 깎아먹기(내돈내산)이다.
4. 고배당의 분배금은 매우 위험해서 장투하면 안 된다.
5. 운용수수료가 0.99%로 비싸다.
상황에 따라 맞는 말일 수도 틀린 말일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공부와 이해 없는 투자는 피 같은 내 돈을 쉽게 날려먹게 됩니다. 그래서 소액으로 경험을 해보시고 공부를 하시면서 투자하시길 권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은 공부가 필요하다 뜻이거든요. 😀
1. 지금 사면 배당나오나요? → 배당락일의 개념을 모르고 있음.
2. 배당락일이 언제인가요? → 일드맥스 홈페이지를 들어가본 적이 없음.
3. 테슬라는 오르는데 테슬리는 왜 안오르나요? → 커버드콜의 개념을 공부할 필요가 있음.
4. 분배금 얼마인가요? → 커버드콜 ETF이므로 매달 변동성이 있다는 개념을 모르고 있으며 선언일(Declaration Date)을 알지 못함.
5. 언제 매수하고 매도하면 배당받고 팔 수 있나요? → 분배금 받고 팔려고 하는 생각인데 어차피 배당락일이 걸리면 주가가 하락하므로 손절해야 함을 경험하지 못했거나 모름.
6. 아니면 모든 것이 귀찮음. ㅎㅎ
향후 투자방향은?
1. 위험한 케이스는 모르고 많은 돈을 한 번에 몰빵하는 것입니다. 배당락일이나 조금 많이 하락했을시 조금씩 사모으세요. 그래야 평단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일드맥스 고배당 ETF에 너무 많은 비중의 자산을 넣지는 마세요. 개별주나 다른 ETF가 마구 오를 때 커버드콜은 한계가 있어 FOMO가 올 수도 있어요.
3. 분배금을 많이 받으면서 계속적인 주가 상승까지 바라면 그것은 이치에 어긋납니다. 얻는 것이 있으면 과감히 포기해야 할 부분도 있지요. 그래도 테슬라가 잘되면 콜옵션으로 자금유입이 많아지고 기초자산이 증가하기 때문에 배당(분배금)은 커질 가능성이 많아요.(정말 좋은 시나리오^^)
4. 일드맥스사나 유튜브에서 홍보하는 것만큼의 높은 배당수익률은 아니지만(해외주식 세금 15%, 수수료 등 고려시) 싸게 조금씩 분할매수하면 자산이 늘어나는 것은 맞습니다. 혹시 주가 상승으로 이익이 발생했다면 배당락 이전에 팔아서 그 달 분배금은 받지 않고 배당락일 전에 싸게 다시 들어오는 방법도 있지요.(그러나 타이밍 잡기는 쉽지 않고 운이 조금 따라야 함.)
5. 주가가 매달 5% 떨어진다고 가정해도 결국 분배금을 재투자하면 그만큼 수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졌다고 -(마이너스)에 집착할 것은 아닙니다. 그동안 분배금을 얼마나 받았는지까지를 계산해서 손익을 따져야겠지요. 만약 마이너스 금액이 크다면 배당락일 쯤이 아닌 높은 단가에 매수하신 겁니다.
6. 고배당에만 매혹될 것이 아니라 특성을 잘 아셔야해요. High Income의 의미를요. 투자자 입장에서는 월 분배금을 통해 현금흐름을 많게 하면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융통성을 준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개별주, 레버리지, 지수 ETF는 많은 돈을 벌더라도 수익실현을 해야 현금이 내 손에 들어오니까요.
'칼'이라는 도구는 어떤 주인을 만나느냐에 따라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쓰임이 달라집니다.
총 평
지금까지 TSLY(테슬리) 1년 분배금(배당) 재투자시 자산에 대해 예측해 보았습니다.
2024년 테슬라의 주가가 어떻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를 넘어서 AI와 로봇 회사이므로 미래가 기대된다는 점은 장기적인 매력이 있겠지요.
그럼 부자가 되는 날까지 모두모두 화이팅! 😀
본 글은 투자권유가 절대 아닙니다. 공부하지 않는 투자는 투기이자 도박임을 명심하세요.
💖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꾸욱! 큰 힘이 됩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경제적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락하는 일드맥스 고배당 ETF의 구세주는 YMAX가 될 것인가? (0) | 2024.01.21 |
---|---|
일드맥스가 떡락한 CONY의 투자자들에게 말해주지 않는 5가지 (0) | 2024.01.17 |
2024년 1월 TSLY, CONY 등 YieldMax사 ETF 배당(분배금) 발표 (0) | 2024.01.04 |
TSLY(테슬리)를 배당락일 전에 살까? 배당락일에 살까? (0) | 2024.01.02 |
2024년 일드맥스(YieldMax) 고배당 ETF 배당락일, 분배금(배당) 지급일정(feat. TSLY, CONY) (0)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