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ETF에 대해 알아봅시다.(TLTW와 TLT)

2023. 6. 18. 21:47경제적 자유

반응형

미국 국채 ETF 투자를 고려해야할 시기가 왔어요.

현재의 환경에서는 안정적인 미국국채 투자가 매력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BuyWrite Strat ETF(TLTW)와 iShares 20 Plus Year Treasury Bond ETF(TLT)의 두 가지 Exchange-Traded Funds(ETF)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ETF들은 국채의 안정성에 배당까지 주니 매력적인 투자가 될 수 있어요.

 

미 국채가격 상승 기사


목 차

  • TLTW와 TLT 비교
  • 배당금도 고려하세요.
  • 국채의 장점은?
  • 시사점

TLTW와 TLT 비교

우선 TLTW와 TLT의 주요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LTW는 유명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운용하는 비교적 신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커버드콜 방식을 채택해 주가의 변동에도 안정성을 가져다줍니다. 현재 TLTW는 2억 8,500만 달러 상당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어, 그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TLT는 2002년 7월 22일부터 운영되어 오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70억 달러라는 큰규모로 투자자들에게 보다 신뢰를 줍니다. 또한, TLT는 TLTW에 비해 0.15% 낮은 수수료 비용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할 때, 이러한 차이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두 상품의 수익성에 대한 비교를 통해 투자자들은 어떤 ETF를 선택할지 결정할 수 있는데요. TLTW는 커버드콜 방식을 채택해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이 방식은 주식의 변동성을 줄여주는 대신, 이러한 전략은 시장의 상승세에서는 수익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TLTW의 커버드콜 방식은 주가 변동이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합니다. TLTW는 옵션 매수 권리를 매수 및 매도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이익을 제공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상당한 시장 변동성 기간 동안 주당 분배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커버드 콜의 이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반면, TLT는 더 안정적인 수익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에 투자하면 전례 없는 붕괴가 발생하지 않는 한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은 안전한 자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TLT는 이러한 안정성을 토대로 더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당금도 고려하세요.

투자시 배당금을 얼마나 주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TLT와 TLTW는 모두 국채 ETF이기 때문에 월별 배당금 지급액은 총 수익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주가변동이 큰 경우 배당금이 조정 될 수있어요.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을 고려하여 TLTW와 TLT 중 적합한 ETF를 선택해야 합니다. 참고로 현재 배당률('23.6.18.기준) TLTW는 12.65%, TLT는 3.18%로 입니다. 배당주기는 모두 월배당입니다.


국채의 장점은?

미국 국채에 투자하면 전례 없는 붕괴가 발생하지 않는 한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은 안전한 자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 가격과 금리는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죠. 연방준비제도(Fed)가 최근 6월 3일 기준금리를 0.25% 인상해 현재 금리 범위가 5~5.25%가 되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6월 중순 기준금리는 동결되었지만 7월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향후 몇 년 동안 연준의 점진적인 금리 인하가 예상된다면 TLTW를 매수하는 것은 매력적인 장기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모든 투자자는 성향과 선호도에 따라 투자를 합니다. 주식 투자를 통한 빠른 성장을 우선시하는 사람도 있고, 경기 변동과 관계없이 점진적으로 자산을 늘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국채를 비롯한 채권은 오랫동안 경기 침체에 대비한 안전자산으로 여겨져 왔기에, 현재의 고금리 환경을 고려하여 미 연준이 향후 몇 년간 금리를 인하할 경우, TLTW와 TLT와 같은 Treasury ETF의 가격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 글은 참고사항일 뿐, 투자는 개인이 선택하실 문제이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는 것 모두 아시죠?

반응형